4대 성인 중 소크라테스 너 자신을 알라!

profile 박길수 1100

그러자 소크라테스는 그 청년을 데리고 물가로 갔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나는 나 자신을 모른다는 것은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소크라테스는 너 자신을 알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나자신을 알고 지나치면 망하니,,적절한 절제의 시간을 보냅니다

소크라테스가 말한 것으로 유명한 너 자신을 알라는 말은 고대 그리스 델포이의 아폴론 신전 기둥에 새겨져있던 말입니다. 소크라테스의 제자 플라톤이 쓴 소크라테스의 변명에 보면 소크라테스가 왜 이 말을 즐겨 사용하게 되었는지 이유가 나옵니다

소크라테스는 당대에 횡행한 궤변과 싸워 정론을 세우는 데 일생을 바친 사람이다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은 소크라테스의 말이 아니라 델포이 신전에 쓰여있는 말이라고 하는군요그리고 위의 대화에서 보듯 소크라테스는 너 자신을 알라고 한마디만 툭 던지고 가지는 않았습니다. 말이 엄청 많았죠

소크라테스가 어떤 의도로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을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오늘 내가 아이와 나눈 대화에서 나는 그 말을 떠올렸다

자신의 무지를 인정하지 못하면 배울수가 없다

주제를 알라는 냉소적인 시쳇말에 이르기까지 천차만별이다

너 자신을 알라 고 이른 선현이 소크라테스가 아니라는 주장이 많다

따라서 너 자신을 알라라는 뜻은 자신의 무지를 알아 발전하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우리에게는 끊임없이 배우고 탐구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자신의 무지를 알아야 채울 수 있는 지식이 생기기 때문이다

소크라테스의 변명/크리톤/파이돈/향연은 총 4장으로 나뉩니다

꼭 학습자의 입장에서도 책을 읽어 보세요

선생님 말씀을 듣노라면, 마치 무언가에 취하는 듯 합니다

나에 대해서는 나도 모른다던 인물이. 보리 달마이다

이심전심인 것이다. 상대에게 고작 하는 말이 오늘따라 저 달이 왜 이리 밝지이다

온통 dos느낌의 테마색인 초록색 천지였던 짬뽕 메타포 덩어리, 매트릭스라는 영화에선 네오가 자신의 운명을 예측했다는 오라클이 거주하는 집에 걸려있는 소크라테스의 유명한 글귀를 보게 됩니다

그냥 흘러가는 노래를 부르는 가수에게 무엇으로 남는다는 말 자체가 좀 웃기는 얘기다

소크라테스님은 어쩌면 더 나쁜 남편이다

나는 죽으러 가고 당신들을 살러 가는데, 누가 더 좋을지는 모른다

이번에는 1억원8천만원 + 2천만원 이다

한시절 유행하던. 동물구충제와 다르지 않은것이. 렘데시비르?라고 본다면. 이시대의 현자이다

그래서 나훈아의 테스형 이라는 양념이 첨가된 글을 쓰고 싶어졌습니다

투자에서도 자신만의 철학이 있어야 된다고 봅니다

내가 스승이니 모든 것을 알고 있다 고 생각하는 게 아니라 자신도 배우는 사람이니 제자들의 의견을 귀담아 들어야 한다는 겸손을 잃지 않았다

철학은 스스로 자유롭게 생각하는 활동이다

남들이 하는 사랑을 흉내내고 있는 것에 불과하다

모르면 불안하고, 알면 이해가 된다. 죽음이란 모르기 때문에 불안한 것이 아닐까? 고대의 그리스 하면 신비의 나라로 알려져 있다. 이것 또한 잘 모르기 때문에 고대 그리스를 신비의 나라로 알고 있는 것은 아닐까?

나중에 이 시간을 돌이켜 봤을때, 나는 그때 열심히 했는데 왜 잘 못했지? 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것은 위험하다

이것도 자기한테 맞는 방식을 취하면 되는거다

인공지능로봇이. 입력된 명령어에 의해서 행위하는 것과 같이. 그대의 뇌에 입력된 모든 언어들. 지식들. 기억들 또한 하나같이 모두가 다 남들에 의해서 주입된 남들의 이야기들. 남들의 지식들이 아닐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에 대해서 자신이 모르는 것이다

국민교육헌장의 인류공영에 이바지할 사람들이며 서양인들보다 훨씬 훌륭한 분들입니다 중국과 서양사람들은 정확하게 3.3%중국 3% 서양 0.3% 이고 서양에서는 빌게이츠정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자기반성과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일 것을 요구하였다

이번엔 3회 반복이 어려워 싱글1회로 반복 회수를 또 낮춥니다

다 따라잡으려면 몇 번은 더 읽어야하는 느낌도 들어요

타인의 강한 자석에 의해 끌림을 당한다

profile 수원이좋아요 |
잘보고가요 즐거운 하루 보내시고 제 블로그도 놀러오세요
profile 하늘맛젤리 |
허허 공부하고 가는 기분입니다 포스팅 잘봤습니다 !
profile 누수탐지 전문가 |
소크라테스 말만 들어도 갑자기 머리가 아파지는 이유는 뭘까요?
profile 지성의 전당 |
저도 잘보고 갑니다. 평을 보니 읽어보고 싶네요 감기조심하세요
profile haun0408 |
넵 맞습니다. 자지 자승 자족 하소서
profile 에이지 clinic |
아 소크라테스, 상상한것과 다르게 생겼네요 엄청 근엄한분으로 상상했었는데 이제 설렁설렁 넘어가지않고 제대로보니 재밌네요 동성애 부분에서 여성차별같단 생각에 반감이 없는건아니지만그래도 그시대들은 뭐 다 그렇겠죠? 이해가 가긴하네요남성들끼리의 사랑을 고귀하게 여겼다는게 흥미로웠어요 즐겁게 읽고 담아갑니다 감사해요
profile bebe |
소크라테스 명언을 오늘많이 알게 되네용
profile inmun_love |
소크라테스도 결국 영혼의 진리를 알아야한다고 알려준것이군요!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했고 알고자했던 영혼에 대한 진리를 알려주신 엘로힘 하나님 감사합니다
profile 인기TV 최씨 |
안녕하세요. 저는 지성의 전당 블로그와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데, 소크라테스 명언이 있어서 댓글을 남겨 보았습니다. 인문학 도서인데, 저자 진경님의 불멸의 자각 책을 추천해 드리려고 합니다. 나는 누구인가?와 죽음에 대한 책 중에서 가장 잘 나와 있습니다. 아래는 책 내용 중 일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제 블로그에 더 많은 내용이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 인식할 수가 있는 태어난 존재에 대한 구성요소에는, 물질 육체와 그 육체를 생동감 있게 유지시키는 생명력과 이를 도구화해서 감각하고 지각하는, 의식과 정신으로 나눠 볼 수가 있을 겁니다. 태어난 존재 즉 물질 육체는 어느 시점에 이르러 역할을 다한 도구처럼 분해되고 소멸되어 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그 육체를 유지시키던 생명력은 마치 외부 대기에 섞이듯이 근본 생명에 합일 과정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그리고 육체와의 동일시와 비동일시 사이의 연결고리인 의식 또한 소멸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에 보충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러한 총체적 단절작용을 죽음으로 정의를 내리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감각하고 지각하는 존재의 일부로서, 물질적인 부분은 결단코 동일한 육체로 환생할 수가 없으며,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의식 또한 동일한 의식으로 환생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정신은 모든 물질을 이루는 근간이자 전제조건으로서, 물질로서의 근본적 정체성, 즉 나타나고 사라짐의 작용에 의한 영향을 받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나타날 수도 없고, 사라질 수도 없으며, 태어날 수도 없고, 죽을 수도 없는 불멸성으로서, 모든 환생의 영역 너머에 있으므로 어떠한 환생의 영향도 받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것은 정신에 대한 부정할 수가 없는 사실이자 실체로서, 있는 그대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본체에 의한 작용과정으로써 모든 창조와 소멸이 일어나는데, 누가 태어나고 누가 죽는다는 것입니까? 누가 동일한 의식으로 환생을 하고 누가 동일한 의식으로 윤회를 합니까? 정신은 물질을 이루는 근간으로서의 의식조차 너머의 본체라 말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윤회의 영역 내에 있는 원인과 결과, 카르마, 운명이라는 개념 즉 모든 작용을 본체로부터 발현되고 비추어진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자기 자신을 태어난 한 사람, 즉 육신과의 동일성으로 비추어진 지금의 나로 여기며 자유의지를 가진 존재로 착각을 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한 사람은 스스로 자율의지를 갖고서, 스스로 결정하고 스스로 행동한다고 믿고 있지만 태어나고 늙어지고 병들어지고 고통 받고 죽어지는, 모든 일련의 과정을 들여다보면 어느 것 하나 스스로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책임을 외면하기 위해 카르마라는 거짓된 원인과 결과를 받아들이며, 더 나아가 거짓된 환생을 받아들이며, 이 과정에서 도출되는 거짓된 속박, 즉 번뇌와 구속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환영 속의 해탈을 꿈꾸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저는 나는 누구이며 무엇이다라는 거짓된 자기견해 속의 환생과 윤회는, 꿈일 수밖에 없다는 것을 자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서 누구이며 무엇이다라는 정의를 내리려면 반드시 비교 대상이 남아 있어야 하며, 대상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는 그 어떠한 자율성을 가졌다 할지라도, 그는 꿈속의 꿈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뚜렷하고 명백하다 할지라도 나뉨과 분리는 실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는 나에 대한 그릇되고 거짓된 견해만을 바로잡았을 뿐입니다
profile 마미마운튼 |
안녕하세요. 저는 지성의 전당 블로그와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데, 소크라테스 명언이 있어서 댓글을 남겨 보았습니다. 인문학 도서인데, 저자 진경님의 불멸의 자각 책을 추천해 드리려고 합니다. 나는 누구인가?와 죽음에 대한 책 중에서 가장 잘 나와 있습니다. 아래는 책 내용 중 일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제 블로그에 더 많은 내용이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 인식할 수가 있는 태어난 존재에 대한 구성요소에는, 물질 육체와 그 육체를 생동감 있게 유지시키는 생명력과 이를 도구화해서 감각하고 지각하는, 의식과 정신으로 나눠 볼 수가 있을 겁니다. 태어난 존재 즉 물질 육체는 어느 시점에 이르러 역할을 다한 도구처럼 분해되고 소멸되어 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그 육체를 유지시키던 생명력은 마치 외부 대기에 섞이듯이 근본 생명에 합일 과정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그리고 육체와의 동일시와 비동일시 사이의 연결고리인 의식 또한 소멸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에 보충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러한 총체적 단절작용을 죽음으로 정의를 내리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감각하고 지각하는 존재의 일부로서, 물질적인 부분은 결단코 동일한 육체로 환생할 수가 없으며,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의식 또한 동일한 의식으로 환생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정신은 모든 물질을 이루는 근간이자 전제조건으로서, 물질로서의 근본적 정체성, 즉 나타나고 사라짐의 작용에 의한 영향을 받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나타날 수도 없고, 사라질 수도 없으며, 태어날 수도 없고, 죽을 수도 없는 불멸성으로서, 모든 환생의 영역 너머에 있으므로 어떠한 환생의 영향도 받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것은 정신에 대한 부정할 수가 없는 사실이자 실체로서, 있는 그대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본체에 의한 작용과정으로써 모든 창조와 소멸이 일어나는데, 누가 태어나고 누가 죽는다는 것입니까? 누가 동일한 의식으로 환생을 하고 누가 동일한 의식으로 윤회를 합니까? 정신은 물질을 이루는 근간으로서의 의식조차 너머의 본체라 말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윤회의 영역 내에 있는 원인과 결과, 카르마, 운명이라는 개념 즉 모든 작용을 본체로부터 발현되고 비추어진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자기 자신을 태어난 한 사람, 즉 육신과의 동일성으로 비추어진 지금의 나로 여기며 자유의지를 가진 존재로 착각을 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한 사람은 스스로 자율의지를 갖고서, 스스로 결정하고 스스로 행동한다고 믿고 있지만 태어나고 늙어지고 병들어지고 고통 받고 죽어지는, 모든 일련의 과정을 들여다보면 어느 것 하나 스스로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책임을 외면하기 위해 카르마라는 거짓된 원인과 결과를 받아들이며, 더 나아가 거짓된 환생을 받아들이며, 이 과정에서 도출되는 거짓된 속박, 즉 번뇌와 구속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환영 속의 해탈을 꿈꾸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저는 나는 누구이며 무엇이다라는 거짓된 자기견해 속의 환생과 윤회는, 꿈일 수밖에 없다는 것을 자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서 누구이며 무엇이다라는 정의를 내리려면 반드시 비교 대상이 남아 있어야 하며, 대상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는 그 어떠한 자율성을 가졌다 할지라도, 그는 꿈속의 꿈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뚜렷하고 명백하다 할지라도 나뉨과 분리는 실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는 나에 대한 그릇되고 거짓된 견해만을 바로잡았을 뿐입니다
profile 폭주루니 |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서로 소통하며 발전했으면 좋겠습니다 수고하세요
profile 자로 |
헐. 난 소크라병주가 왔는줄 알았다는. 행복한 월욜 만들기요
profile 체리로하 |
나는 내자신을 모르고 있음을 안다고 소크라테스가 말했군요 너무 유명한 말이면서 무엇을 말하는지도 . 그래도 저는 저를 많이 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시간 가득하세요
profile 이반 |
안녕하세요. 저는 지성의 전당 네이버 블로그와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데, 소크라테스에 대한 글이 있어서 댓글을 남겨 보았습니다. 인문학 도서인데, 저자 진경님의 불멸의 자각 책을 추천해 드리려고 합니다. 나는 누구인가?와 죽음에 대한 책 중에서 가장 잘 나와 있습니다. 아래는 책 내용 중 일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제 블로그에 더 많은 내용이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 수천 년간 어느 누구도 신은 존재하는가?라는 의문과 질문 그 자체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모르고 있습니다. 어떤 존재라 할지라도 존재에게는 반드시 시작이 있었으며, 그러한 태생적 한계는 반드시 끝으로 귀결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신은 존재하는가?라는 질문과 의문은, 신을 추측하고 상상하여 존재적인 측면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추측과 상상으로 만들어진 신에 대해서 묻고 있다면, 저의 견해는 신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하겠습니다. 질문 그렇다면 신을 부정하시는 겁니까?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신은 존재하지만은 않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거듭 말씀 드리지만 어떤 존재라 할지라도 존재에게는 반드시 시작이 있었으며, 그러한 태생적 한계는 반드시 끝으로 귀결된다는 것입니다. 시작이 시작되기 이전에 아무것도 아닌 무엇, 즉 존재를 존재하게 하는 알 수 없는 무엇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무엇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존재를 가능케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은 아무것도 아닌 무엇으로서, 존재하지만은 않습니다
profile 바로추심 |
만약 제가 탈옥을 권유 받는 소크라테스의 입장이 된다면 어떻게 할지에 대해서도 자못 진지하게 생각해 보게 되네요
profile 종로예물 |
기대를 져버리지 얺은 마미짱! 소크라테스는 알듯말듯 어렵지만. 마미 글이 좋다는 건 잘 알겠음
profile 풍류 |
네 제 글엔 공감이 없어요. 그래도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해요
profile luvinrain |
몰랐을것 같아요. 언제나 나 자신을 들여다 보게 하는 글 감사히 읽었습니다. 고운밤 행복한 내일 맞이하세요. 한벗님
profile 지성의 전당 |
오랜만에 포스팅 잘보고 갑니다. 날씨가 쌀쌀 하네요. 감기조심 하시구요. 오늘 하루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profile 지성의 전당 |
좋은자료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비공개로 퍼가요!
profile 봄이 |
좋은명언 잘 보고 갑니다!
profile 꽃새댁여우란 |
정말 유익한 글 잘보고갑니다 감사합니다
profile 동그라미 |
곱게물든저녁노을처럼 노후로가는 우리들의 인생행로에도 아름다운 금빛으로 빤짝빤짝 빛나기를 소망해봅니다.한벗님!
profile 자유로여행 |
다 썩어가는 바나나를 저렇게 덩그러니 버렸더라구요 이휴